이달


말 있을, 이른 바 재전이는 사실 일찍이 제가 부캐를 육성하던 중 말도 안되는 눙치기로 질릴대로 질려 한 차례 언급했던 표현이기도 했습니다. (링크 - 2016/02/05 - [● 게임/던전 앤 파이터] - [던파] 솔직히 스토리부터 연출까지 새로 짜는 걸 추천합니다.)


밸런스나 던전 디자인이야 뭐 그렇다 치더라도 캐릭터의 기본적인 설정과, 시나리오에 몰입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는 마련해 줘야지, 레이드 빼면 게임도 아니라는 식으로 던파 최고의 장점인 스토리를 뭉개버리니 정색하지 않을 수가 없는거죠.


사실 저 시점 이전에도 기존의 설정과 심하게 상충하는 쇼난의 시간의 문 던전이나, 나이트의 출시와 함께 기존 시나리오를 뭉개버렸던 대전이, 제 역할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게임에 기능하는 NPC 등 비판은 끓어오르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명백히 열화되어 버리니 유저들이 뿔이 나지 않을 수가 없는 거죠.


다행이 재전이인지 역전이인지 상전이인지가 드디어 다시 시행되는 것으로 확정되었고, 단순히 이전 시점으로 되돌아 가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설정과 적절히 융화시켜 새로이 구성하겠다 밝힌 상황이기에 그나마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설정과 뒷이야기만 보면 참 매력적인데 그걸 인게임내에서 제대로 표현을 못하고, 때론 거꾸로 가니 스토리를 탐독하는 이들에겐 참 안타까운 일이었습니다.


재전이가 이뤄지는 이 시점, 앞으로 어떠한 문제를 더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한 번 곰곰히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다룰 것은 


1. 2017/09/02 - [● 게임/던전 앤 파이터] - [던파 이야기] 재전이로는 부족하다, 더 손봐야 할 것 1. 길드던전


2. 2017/09/07 - [● 게임/던전 앤 파이터] - [던파 이야기] 부족한 재전이, 뭘 더 해야하나 2. 레벨링 및 파밍


3. 레벨링 및 동선


4. 절망의 탑과 비탄의 탑 순입니다.

신고

Posted by 주인장 알숑규